간식이지만 건강해

건강한 간식 기초지식

유기농 무농약 차이

어꼬시프니 2021. 12. 19. 22:15

좋은 식품을 구매하려는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최근에는 인증마크를 확인하는 사람이 많아진 것 같다. 인증마크는 일반적으로 초록색으로 표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단순히 초록색 마크만 보고 다 같은 거라고 생각하는 구매자가 있는 것 같아서 그 차이를 설명하려고 한다. 유기농과 무농약의 차이로 예를 들어보자.

 

 

 

유기농-인증마크-이미지무농약-인증마크-이미지
유기농과 무농약 제품 인증 마크(이미지 출처: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유기농이란?

유기농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용어이다. 말 그대로 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은 식품에 해당된다. 유기농 인증을 받은 제품에는 왼쪽 이미지와 같은 '유기농 인증마크'를 제품에 명시할 수 있고, 이 마크나 일련번호가 없으면 제품에 '유기농'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수 없다.

 

무농약이란?

그렇다면 무농약 제품은 무엇일까? 일단 초록색 인증마크라는 점이 동일하지만, 유기농과는 한 가지 차이점이 존재한다. 무농약은 이름 그대로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유기농과 동일한 점이지만, 화학비료는 권장량의 3분의 1까지 사용했다는 점이 그 차이이다.

 

유기농과 무농약의 차이(결론)

이 둘은 화학비료를 사용했는지 여부에 따른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 일반적으로 마트나 백화점에는 유기농 제품과 무농약 제품을 한 곳에 모아놓고 진열한다. 무농약 제품도 화학비료를 사용했지만, 우리나라 기관의 까다로운 인증을 받은 제품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즐겨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