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식이지만 건강해

건강한 소식

스타벅스 디카페인 원리와 카페인 함량

어꼬시프니 2021. 5. 26. 23:12

스타벅스는 디카페인 원두를 만들 때 '이산화탄소(CO2) 공정'을 이용한다. 이 공정의 특징은 설비비용이 많이 들지만 커피의 향미를 좀 더 잘 유지하게 해 준다는 장점이 있다.

이밖에 '용매를 통한 추출방식'과 '스위스 워터 방식(Swiss Water Process)'등이 있지만 최근 추세는 이산화탄소 공정이다.

 

이산화탄소(CO2) 공정 원리

  1. 원두를 수증기로 부풀려서 카페인 제거가 용이하도록 표면적을 넓게 만든다.
  2. 부풀려진 원두를 고기압, 고온 상태의 초임계 이산화탄소*에 담근다.
  3. 액체화된 이산화탄소에 원두를 담그면 이산화탄소가 침투하여 카페인을 분리한다.

*임계점 : 액체와 기체를 구분할 수 있는 온도와 압력의 최대치.

*초임계 이산화탄소 : 임계온도와 임계 압력이 초과한 상태의 이산화탄소 즉, 기체와 액체의 성질을 동시에 가진 유체

 

디카페인 커피는 카페인이 아예 없나?

: 카페인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고 소량 남아있다. 식품의약품 안전처 표시기준에 따르면, 카페인 함량을 90% 이상 제거한 제품"디카페인 제품"으로 표시가 가능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표시기준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2021.02.05 일부개정고시

 

스타벅스 Tall(톨) 사이즈 [355ml / 12 fl oz] 기준 카페인 함량

  • 일반 아메리카노 150mg
  • 디카페인 아메리카노 10mg

 

스타벅스 디카페인 공정 원리를 의식해서인지, 최근 마셔본 디카페인 아메리카노는 본연의 커피 향을 거의 그대로 살린 느낌이다. 디카페인이라는 것을 모르고 마시면 둔감한 사람은 잘 못 느낄 수도 있을 정도로 발전한 것 같다. 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은 방식이니까 앞으로는 건강을 위해서라도 디카페인으로 즐겨야겠다.